인간은 본래 정치적 동물이다. 그러므로 국가 없이도 살 수 있는 자는 인간 이상의 존재이거나, 아니면 인간 이하의 존재이다. -아리스토텔레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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무지를 아는 것이 곧 앎의 시작이다. -소크라테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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악을 두 번 다시 범하지 말아라. 악 속에 즐거움을 누리지 말아라. 악의 축적은 견디기 어려운 고통이 되느니. 작은 악이라도 경시하지 말거라. 물방울이 비록 작지만 마침내는 큰 물병을 채우느니. -법구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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손톱 밑에 가시 드는 줄은 알아도 염통 밑에 쉬 스는 줄은 모른다 , 눈앞의 작은 이해 관계에는 밝아도 큰 손해를 입을 일에는 어둡다는 말.
- 손톱 밑에 가시 드는 줄은 알아도 염통 밑에.. -
모든 일을 틀림없는 준비와 사후를 헤아려 생각해서 처리한다. -역경
- 모든 일을 틀림없는 준비와 사후를 헤아려 생각해서 처리한다… -
난(亂)은 그것이 어떤 연유로 해서 일어났는가, 그 근본을 살펴 알아야 비로소 잘 다스려질 수가 있는 것이다. -묵자
- 난(亂)은 그것이 어떤 연유로 해서 일어났는가, 그 근본을.. -
혀의 허물은 무량무변( 無量無邊 )하다. 모든 악업의 시작은 혀끝에서 나온다. -불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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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식이 효도하면 어버이는 즐겁고, 집안이 화목하면 모든 일이 이루어진다. -명심보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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쾌락의 꽃을 탐하는 사람을 죽음이 잡아가는 것은 잠자고 있는 촌락을 홍수가 쓸어감과 같다. -성전
- 쾌락의 꽃을 탐하는 사람을 죽음이 잡아가는 것은 잠자고.. -
치욕은 젊은이에게는 장식이요 늙은이에게는 불명예다. -아리스토텔레스
- 치욕은 젊은이에게는 장식이요 늙은이에게는 불명예다. -아리스토텔레스 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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