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육은 불완전한 것이 보통이다. 그 각각의 작용에 따라 두 개의 대립하는 경향, 즉 해방과 속박에 봉사해야 하기 때문이다. -게오르크 짐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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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둑을 맞으려면 개도 안 짖는다 , 일이 꼬이려면 믿을 것도, 도움받을 데도 없게 된다는 말.
여자는 ‘예스’와 ‘노우’이지 중간은 없다. -프란체스코 알베로니
그물이 삼천 코라도 벼리가 으뜸 , 아무리 사람이 많아도 통솔자가 있어야 한다는 말.
서투른 의사소통은 훌륭한 예절을 망쳐버린다. -메난드로스
신은 행동하지 않는 자에게는 절대로 손을 내밀지 않는다. -소포클레스
웃는 얼굴이 없는 남자는 상점을 개설해서는 안 된다. -데일 카네기
어리석은 자와 가까이 말라. 슬기로운 이와 친하게 지내거라. 존경할 만한 사람을 섬기어라. 이것이 인간에게 최상의 행복이다. -불경
지혜의 가장 명백한 징조는 쉴새없이 명랑한 것이다. -몽테뉴
여우의 머리가 되기보다 사자의 꼬리가 되라. -탈무드
기계(機械)가 만들어지면 편리해지니 그 기계를 쓸 일이 생긴다. 기계를 쓰고 있으면 언제인지 모르지만 그 기계에 휘둘리게 된다. 즉 기계의 발달은 대단히 좋은 일이긴 하지만 기계에 휘둘리게 되면 사람의 마음의 부재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. 옛날 공자의 제자 자공(子貢)이 지방에 갔을 때 한 노인이 동이에 물을 퍼다가 물을 주고 있었다. 이것을 본 자공이 한 동이씩 물을 퍼다가 준다면 힘이 들 것이다. 지금은 두레박이라는 기계가 있으니 그것으로 물을 푸는 것이 좋다고 말한즉, 그 노인은 나도 그걸 모르는 바가 아니지만 단지 수치스러워서 쓰지 않는다고 말하고 위와 같은 말을 했다고 함. -장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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