음(陰)만으로서는 만물을 낳을 수가 없고 양(陽)만으로서도 될 수 없는 것이다. 음양이 함께 상응해야 되는 것이다. -잡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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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서 없는 종 , 행랑살이하는 사람이나 아내를 이르는 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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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자는 하대부(下大夫)와 말씀하실 때에는 웃는 모양으로 화락하시었고 상대부(上大夫)와 말씀하실 때에는 도리를 세워 옳고 그름을 확실하게 논했다. 공자의 제자가 한 말. -논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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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국심은 일종의 종교다. 그것은 전쟁을 부화시키는 달걀이다. -모파상
- 애국심은 일종의 종교다. 그것은 전쟁을 부화시키는 달걀이다. -모파상 -
미세한 것을 보고 앞으로 드러날 것을 밝힌다. 미현천유(微顯闡幽). -역경
- 미세한 것을 보고 앞으로 드러날 것을 밝힌다. 미현천유(微顯闡幽)… -
여자는 남자에게 즐거운 화근(禍根)이다. -메난드로스
- 여자는 남자에게 즐거운 화근(禍根)이다. -메난드로스 -
산다는 것은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일이다. -루소
- 산다는 것은 호흡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일이다. -루소 -
검약에 있어서 인색함은 헤픈 것 이상의 적이다. -라 로슈푸코
- 검약에 있어서 인색함은 헤픈 것 이상의 적이다. -라.. -
현인처럼 생각하고, 범인(凡人)처럼 말하라. -아리스토텔레스
- 현인처럼 생각하고, 범인(凡人)처럼 말하라. -아리스토텔레스 -
공자가 벼슬을 살았을 때 세 가지 형이 있었다. 즉 정도(正道)를 행할 만하다고 보고 벼슬을 산 견행가의 사관, 대우가 예로서 하기 때문에 벼슬을 산 제가(際可)의 사관, 군주가 현량한 인재를 길러 주어서 벼슬을 산 공양(公養)이 사관이다. 공자는 노(魯) 나라 계(季)환(桓)자(子)에게서는 정도를 행할 만한다고 보고 벼슬을 살고, 위(衛) 나라 영공(靈公)에게서는 예(禮)로 받아들여져서 벼슬을 살고, 위 나라 효공(孝公)에게서는 현량한 인재를 길러 주어서 벼슬을 살았다. -맹자
- 공자가 벼슬을 살았을 때 세 가지 형이 있었다… -
지혜의 가장 명백한 징조는 쉴새없이 명랑한 것이다. -몽테뉴
- 지혜의 가장 명백한 징조는 쉴새없이 명랑한 것이다. -몽테뉴 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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